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양제, 얼마나 효과있을까? - 'SBS 스페셜'-영양제의 진실

by 헬나이트 2020. 1. 21.
728x90
반응형

 

얼마전 방영된 SBS 스페셜은 실로 충격적인 사실을 우리에게 선사했습니다.

영양제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는 테스트 장면이 나왔습니다. 테스트는 비교적 간단했습니다. 실제 영양제를 전혀 먹지 않으면서, 매 끼니를 진라면으로 떼우던 자취생과, 영양제를 꼬박꼬박 챙겨먹는 한 여성의 혈중 비타민 수치를 비교해보는 것이었습니다.

 

결과는 영양제를 맹신하던 우리들에게 충격적이었습니다.

확인해보니 비타민 수치는 거의 차이가 없었습니다!!

 사실 여러 비타민들에 대해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과장됐다는 문제 제기가 많았습니다. 최초에 비타민제를 약품으로 상품화했던 미국의 한 박사는 '비타민 무용론자들'에게 지금도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저도 사실 다른 영양제들은 차치하더라도, 비타민에 대해서는 약간 무용론 입장에 가까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일반인이라면 굳이 비타민제를 구매해서 섭취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정상적으로 식사하고, 운동하면서 햇볕을 일정시간 꾸준하게 받는 사람이라면 비타민 약을 챙겨먹을 필요는 없을지도 모릅니다. 비타민제는 특정 비타민의 부족이나 결핍이 있는 사람에게는 효과적일 수 있겠죠. 하지만 몸에 특별히 문제가 없는 상황이라면 이미 체내에 충분한 비타민이 갖춰져 있을 것이고, 추가로 비타민을 먹어봤자 잉여 비타민이 되어 노란 오줌으로 배출될 뿐일 겁니다. 

 그 외에도 격한 운동을 하면 몸에서 발생하는 산화물질이 노화를 촉진시킨다면서 이 산화물질을 제거해 노화를 방지해 준다며 광고한 '항산화제'의 효과도 미미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 대목은 저도 좀 놀랐습니다. 공중파나 유튜브에서 많은 약사와 의료 업계 종사자들이 항산화 물질의 중요성을 강조해왔기 때문이었죠... 나름 운동을 좀 빡세게 한 날은 '아르기닌산'같은 걸 먹어주곤 했었는데 그게 다 부질없었나 봅니다ㅋㅋ

 

 

 방송 이후 커뮤니티 사이트인 디시인사이드의 영양제 갤러리에서는 역시 웃기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그동안 먹어왔던 영양제가 부질 없음을 한탄하면서 진라면이 가성비 최강의 영양제라는 자조섞인 글들이 올라오기 시작한 것이죠ㅋㅋ

 제 개인적인 총평을 내려보자면, 영양제는 그야말로 "건강 보조"용입니다. 체내에 특정 영양소가 '결핍' 상태인 경우에 먹어 줬을 때 효과가 있겠습니다. 몸이 정상적인 상태인 경우에 건강 증진 효과를 위해서 먹어봤자 별로 큰 효과가 없다는 뜻입니다. 오히려 식이요법을 통해 건강식으로 소화를 돕고, 운동과 햇볕 받기를 통해 영양소의 합성을 돕는 것이, 여러 영양제를 먹는 것 보다 훨씬 더 효과가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