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력단련장/운동.건강

(what is cure for COVID19)덱사메타손이 코로나에 특효약이라고?? 덱사메타손dexamethasone은 무엇인가?

by 헬나이트 2020. 6. 17.
728x90
반응형

WHAT IS CURE FOR COVID19(Corona virus)? what is Dexamethasone?

어제 옥스퍼스대 마틴 랜드레이 교수의 연구팀이 덱사메타손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치명율을 대폭 낮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며, 환자 치료에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발표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덕분에 주가가 오른 덱사메타손dexamethasone은 부신피질에서 분비되는 스테로이드와 유사한 구조의 호르몬제입니다.

얼마전 항암 효과가 있다며 주목을 받았던 '개 구충제' 주요 성분인 알벤다졸의 경우도 그렇듯

덱사메타손도 동물(가축)용 상품들이 유명한 것 같은데, 

국내 농가에서는 덱소론-20이라는 제품이 일종의 '만병통치약'이라고 불리며 대표적으로 사용됐다고 합니다.

수의사들의 평에 따르면, 현재 사용되는 바와 같이 마치 '만병통치약'처럼 사용하는 것은 재고해야 하지만,

가축의 면역력이 너무 과하거나 약해서 나타나는 자가면역 질환계 병증인

피부 알러지나 체내 염증 치료에 덱사메타손 성분이 사용된다고합니다.

 

추가로 덱사메타손은 예방용보다는 확실한 염증과 감염이 나타났을 때 사용이 권장되는 약물입니다. 그 이유는, 감염 의심 정도만 되는 상황(아직 감염이나 염증 발생이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사용하면 과잉 면역을 억제하는 형태로 작용하기 때문에 오히려 감염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하네요...

의학용어사전, 약학용어사전에서는 덱사메타손을 "염증억제작용이 있는 합성 부신피질호르몬제"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다른 치료법으로 동일한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면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인체용으로는 형태가 굉장히 다양한데, 알약, 안연고, 입안에 바르는 구강연고, 비염 치료에 쓰이는 비강분무(코 안에 뿌리는 형태), 직접 체내에 투여하는 주사제, 겔이나 크림 형태도 있네요(덱사메타손정, 맥시덱스, 페리덱스 등등 "덱스"라는 용어가 대부분 들어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