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 보관소/캐릭터 탐구실

[캐릭터 분석] 사오정 (in날아라 슈퍼보드)

by 헬나이트 2020. 4. 10.
728x90
반응형

날아라 슈퍼보드의 애니메이션판 사오정과 게임판 사오정의 모습

 

92년 방영된 고전 TV만화 "날아라 슈퍼보드" 시리즈에 등장하는 사오정. 

서유기를 베이스로 한 허영만 원작의 만화 '미스터 손'을 애니메이션화한 것으로 1~5기까지 방영됐다.

본래 물귀신 출신으로 빌런인 요괴로 등장했다가 삼장법사와 미스터 손(손오공) 일행에 합류하게 된다.

여기에 등장하는 사오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날아라 슈퍼보드판 사오정의 가장 유명한 특징은 말을 잘 못 알아 듣는다는 것이다.

이는 머리 주름이 귀를 덮어 말이 잘 안 들리기 때문인데,

더 큰 문제는 말귀를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방향'으로 알아먹는 다는 것.

주로 '부모욕'으로 알아듣고는 "우리 엄마 욕하지마!"라고 한다...

이러한 특징은 그 유명한 '사오정 개그'의 탄생 배경이 된다.

대화 내용을 곡해해서 알아듣는 사람을 "사오정"이라고 부르는 것도 이 때문이다.

답답한 삼장법사 일행들은 주름을 들춰서 말을 하는데 이러면 잘 알아듣는다.

사오정이 하도 말귀를 못 알아 듣자, 귀에다 대고 직접적인 대화를 시도하는 손오공

 

또한 사오정은 "나바아아방"이라고 외치면 입에서 독나방이 나오는 독특한 스킬을 가지고 있다.

독나방 무리는 상대의 시각, 후각을 일시적으로 마비시키는 듯하다.

다만 풍향의 영향을 받아서 역으로 손오공 일행이 당하는 팀킬도 발생한 적이 있다.

추가로, 다른 사오정 동족들의 입에서는 다른 물체들이 튀어나온다고 한다.

한 에피소드에서는 입에서 신발이 쏟아져 나오는 사오정의 동족이 등장한 적도 있다.

사오정 독나방 소환스킬 사용시

 

특히 유명한 '폭발 뿅망치'는 사오정의 트레이드마크와도 같은 무기인데,

이 무기의 스킬 덕분에 가끔 '코리안 토르' 등으로 불린다.

 

폭발 뿅망치는 사오정이 항상 허리춤에 차고 다니는 장난감처럼 생긴 뿅망치이다.

그런데 허름한 모습과 달리 그 위력이 흉악스러운데,

10번 연속으로 쳤을 때 엄청난 폭발을 일으키며 히트 대상에게 데미지를 준다.

보기엔 볼품없는 장난감으로 보이기 때문에 10번까지 맞는 동안

"뭐하는거냐?"며 웃으며 방심하다가 폭뎀에 작살나는 요괴들이 상당히 많이 등장했다.

사오정은 뿅망치를 휘두를 때마다 항상 "하나, 둘, 셋, 넷...."이라고 육성으로 히트 수를 카운팅 한다.

 

이 뿅망치의 작동 방식이 '특정 대상을 10번 쳐야 폭발 한다.'가 아니라,

'어디가 됐든 망치가 10번의 접촉을 인식하면 폭발 한다.'라는 점을 명심하자.

따라서 9회 히트 후 다른 곳을 1회 칠 경우, 바로 폭발이 일어난다.

사오정도 10번까지는 답답했는지 5번인가 7번인가로 히트 수를 줄여 개량했는데,

매번 히트 수를 잘 못 카운팅해서 '뿅망치가 고장 났다'고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뿅망치는 멀쩡하게 잘 작동하고 있으며,

단순히 시전자인 사오정이 계산을 잘못하고 있는 것이다.

 

몸이 굉장히 유연해서 산불을 끄기위해 물을 엄청나게 마셔서 불을 끄는 에피소드도 있었다.

특히 위의 사진은 사오정이 몸을 늘려 저팔계의 로켓포 미사일을 튕겨내는 장면으로,

사오정 신체의 탄력성을 잘 보여주는 장면이다.

그런데 문제는 사오정이 저런 식으로 신체를 늘렸다가 다시 돌아올 경우,

피부가 늘어나 주름이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사오정 귀가 주름에 덮인 것도 이 이유다.

 

<캐릭터 분석 시리즈 모음>

2018/12/25 - [기록문서 보관소/캐릭터 탐구실] - [인물탐구] 캐릭터 '지니' in 디즈니 알라딘 part.1

2019/01/16 - [기록문서 보관소/캐릭터 탐구실] - [인물탐구] 대기 군인 '가일'은 누구인가! in 스트리트 파이터(Capcom)(1987)

2019/01/29 - [기록문서 보관소/캐릭터 탐구실] - [인물탐구]캐릭터 공주 '라푼젤' in 디즈니 라푼젤 part.1

2019/11/27 - [기록문서 보관소/캐릭터 탐구실] - [인물탐구] 야인시대- 눈물의 곡절(차민섭)

 

728x90
반응형

댓글